키다리 개발자

CSS 애니메이션 본문

HTML, CSS

CSS 애니메이션

JunBucks 2020. 2. 11. 18:02

CSS3에서는 animation 속성을 사용하여 요소의 현재 스타일을 다른 스타일로 천천히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.

CSS2에서는 이러한 효과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나 플래시 등의 외부 플러그인을 사용해야만 했습니다.

하지만 CSS3에서는 이러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손쉽게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 

CSS3에서 애니메이션 효과를 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애니메이션에 대한 키 프레임(keyframe)을 정의해야 합니다.

키 프레임(keyframe)에는 특정한 시간에 해당 요소가 가져야 할 CSS 스타일을 명시합니다.

 

@keyframes 규칙 안에 이렇게 CSS 스타일을 설정해 놓으면, 해당 요소의 스타일은 특정 시간까지 현재 스타일에서 설정해 놓은 새로운 스타일로 천천히 변화할 것입니다.

 

애니메이션 효과가 동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animation-name 속성을 이용하여 요소와 키 프레임을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.

 

 

@keyframes bigger 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from 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width: 20px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height: 20px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to 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width: 200px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height: 200px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}

div {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margin: 30px auto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width: 20px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height: 20px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ackground-color: orange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animation-name: bigger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animation-duration: 2s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animation-timing-function: linear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animation-delay: 2s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animation-iteration-count: 4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animation-direction: alternate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animation-fill-mode: none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animation-play-state: running;
            }

 

@keyflames
  • 어떤 모양에서 어떤 모양으로 바꿀지 정합니다.
  • 이름은 big으로 지었고, 20px 정사각형에서 200px 정사각형으로 커집니다.

 

animation-name
  • 어떤 @keyframes을 사용할지 정합니다.
  • 예제에서는 bigger을 사용합니다.

 

animation-duration
  • 애니메이션의 총 시간을 정합니다.
  • 재생 시간의 기본값은 0초이며, 재생할 시간을 명시하지 않으면 아무런 효과도 나타나지 않습니다.
  • 예제에서는 2초 동안 애니메이션을 시작하고 끝냅니다.

 

animation-timing-function
  • 애니메이션 진행 속도를 정합니다.
  • 예제에서는 등속으로 진행합니다.

1. linear : 애니메이션 효과가 처음부터 끝까지 일정한 속도로 진행됩니다.

2. ease : 기본값으로, 애니메이션 효과가 천천히 시작되어, 그다음에는 빨라지고, 마지막에는 다시 느려집니다.

3. ease-in : 애니메이션 효과가 천천히 시작됩니다.

4. ease-out : 애니메이션 효과가 천천히 끝납니다.

5. ease-in-out : 애니메이션 효과가 천천히 시작되어, 천천히 끝납니다.

6. cubic-bezier(n,n,n,n) : 애니메이션 효과가 사용자가 정의한 cubic-bezier 함수에 따라 진행됩니다.

 

animation-delay
  • 애니메이션을 시작하기 전에 대기하는 시간을 정합니다.
  • 예제에서는 2초 대기 후 시작합니다.

 

animation-iteration-count
  • 애니메이션 반복 횟수를 정합니다.
  • 예제에서는 4회 반복합니다.

 

animation-direction
  • 애니메이션 진행 방향입니다.
  • 예제에서는 정방향 → 역방향 → 정방향 → 역방향 → …으로 진행하도록 정했습니다.

진행 방향을 나타내는 속성값으로 reverse와 alternate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 

reverse 속성값은 애니메이션 효과의 진행 방향을 원래 방향이 아닌 반대 방향으로 변경합니다.

즉, 애니메이션 효과가 from에서 to 방향이 아닌, to에서 from 방향으로 진행됩니다.

 

animation-fill-mode
  • 애니메이션을 마친 후 어떤 상태로 만들지 정합니다.

 

animation-play-state
  • 애니메이션을 진행할지 멈출지 정합니다.
  • 예제에서는 진행하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.

'HTML, CS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시멘틱 웹(Semantic Web)이란?  (0) 2020.02.12
반응형 웹이란?  (0) 2020.02.12
크로스 브라우징(Cross Browsing)이란?  (0) 2020.02.10
CSS2와 CSS3의 차이  (0) 2020.02.08
HTML5와 HTML4의 차이  (0) 2020.02.05
Comments